전체메뉴

센터로고

검색
전체메뉴 닫기
  • kakaostory
  • twitter
  • facebook

센터장 인사말 MESSAGE

은평구치매안심센터 홈페이지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은평구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은평구치매안심센터 위탁운영을 맡고 있는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신경과 교수 심용수입니다.

최근 급속한 인구고령화와 함께 노년기질환인 치매환자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5년이면 국민5명중 1명이 노인인 ‘초고령사회에 진입하는 것입니다. 현재 은평구 노인인구수는 8만명으로 전체인구의 16.6%를 차지하며 이중 치매 인구는 7,500명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치매는 이제 개인이나 가족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와 국가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치매는 병이 진행 될 경우 치료가 어렵고 본인과 가족에게 많은 고통과 부담을 주는 질병입니다. 치매노인과 가족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치매의 예방을 위해 국가에서는 2017년 말 “치매국가책임제”를 선포하고 전국 256개 보건소에 지역치매안심센터를 설립하여 치매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아래 효과적인 치매서비스 전달을 위한 인프라를 확립하고 편안하고 안전한 치매환자 진단.치료.돌봄과 치매환자 가족의 부양부담 경감을 위해 2020년 1월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이 위탁받아 관리 운영되고 있습니다.

은평구치매안심센터에서는 은평구 노인분들이 보다 행복하고 건강한 노년을 보내는데 도움이 되기 위해 “치매 조기검진”, “치매등록관리”, “치매검사비 및 치료비 지원”, “가족 지원 사업” 등의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르신들의 인지 건강을 위하여 치매군을 위한 “기억키움 쉼터” 및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하는 “인지강화교실”, 정상군을 위한 “치매예방교실”과 같이 각 대상에 맞는 프로그램들을 운영하여 은평구 어르신들의 뇌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족들도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와 치매 관리에 대한 불안감과 부담감을 경감시킬 수 있도록 “가족지원프로그램”도 시행하고 있으며, 은평구 구민 여러분께서도 저희 홈페이지를 통해 치매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다양한 서비스를 받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저희 은평구치매안심센터는 은평구 어르신들과 가족들, 나아가 은평구 구민들이 언제나 믿고 찾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많은 격려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서울특별시 은평구치매안심센터 센터장 심용수


Quick